뇌출혈 초기증상 및 생존율과 보험청구 구비서류 총 정리
여름이 지나고 쌀쌀한 가을에 흔히 많이 발생하는 혈관 질환 중 뇌출혈이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뇌출혈 초기증상 및 생존율과 보험청구 구비서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뇌출혈이란?
- 뇌혈관 벽 일부 중에 약한 부분이 터져서 출혈이 생김으로 발생하는 뇌혈관 장애를 말합니다.
- 두개골 내의 출혈에 한해서는 뇌일혈이라고 불리웁니다.
뇌출혈 원인
- 뇌출혈 원인의 약 75%는 고혈압 때문에 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짐으로써 발생이 됩니다.
- 뇌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혈관이 장기간 고혈압에 노출이 되면 변화가 생깁니다.
- 과도한 흥분이나 정신적 긴장, 또는 과로 등의 요인으로 혈압이 상승하면서 혈관이 견지지 못하고 터질 수 있습니다.
- 당뇨,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들이 더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뇌출혈 초기증상
- 두통
- 현기증
- 마비
- 발작
- 구토
- 어지러움
보통 뇌출혈의 초기증상으로 어지러움이 동반되며, 구토와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데, 언어 마비와 손발의 감각 및 힘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머리가 터질 듯한 심한 두통이 있으며 말이 어눌해집니다.
뇌출혈 생존율
- 발병 직후 혼수상태에 있는 경우 24시간 안에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 의식상태가 비교적 좋아 묻는 말에 반응이 있을 경우 생존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뇌출혈이 발생하면 병원 도착 전 15%는 사망 가능성이 있으며, 36% 정도는 한 달 이내 사망하거나 심한 후유장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골든타임이라 할 수 있는 3시간 안에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뇌출혈 종류
- 경막외 출혈
- 경막하 출혈
- 지주막하 출혈 (거미막하 출혈)
- 뇌실질내 출혈
- 외상성 뇌출혈
- 질병으로 인한 뇌출혈의 경우 질병사인분류 코드는 I60 ~ I62
- 외상성 뇌출혈 질병사인분류 코드는 S06.5 ~ S06.6
뇌출혈이 모든 보험의 진단비와 수술비에서 보험금이 지급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모르시는분이 많아서 이렇게 알려드립니다. 외상성 뇌출혈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우연, 급격, 외래에 해당이 되어 상해로 뇌출혈이 발생이 되었다고 볼 수 있어서 보험회사의 뇌출혈, 뇌졸중, 뇌혈관 진단비에서는 해당 되지 않습니다.
보험회사의 진단비는 기본적인 질병으로 인한 요인으로 해당이 되어야 지급이 되는데 이런 문제점 때문에 최근에 외상성 뇌출혈이라는 특약을 따로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으니 내가 가입한 보험에 외상성 뇌출혈이 있는지 꼭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뇌출혈 보험청구 구비서류
- 진단서
- 입퇴원확인서
- 수술확인서
- 초진기록지
- 정밀검사결과지 (MRI, MRA, CT, x-ray)
- 진료영수증
- 진료비세부내역서
- 후유장해 진단서
뇌출혈의 경우 후유장해가 남을 수 있는 확률이 아주 높은 질병이므로 진단비와, 수술비, 입원비 등 보험금 수령 이후 후유장해 진단을 꼭 의사에게 받은 이후 보험 청구 하시길 바랍니다. 단 질병후유장해에 대한 보험을 가입 하신 경우에 한해서 지급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