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용종 제자리암(상피내암) 보험금청구 방법 및 구비서류 총 정리
건강검진으로 대장내시경을 했을 때 간혹 대장용종을 제거 했다고 의사가 말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대수롭지 않게 그냥 넘어가시는분이 있는데 꼭 수술비 보험이나, 암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지 꼼꼼히 확인 하셔야합니다. 오늘은 대장용종(D12)를 제거했을 경우 수술비, 대장용종 제자리암 보험금청구 방법 및 구비서류에 대해 총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이란?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넣어 대장 내부 및 대장과 소장의 말단 부위를 관찰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이검사를 통하여 대장암이나, 대장 용종, 염증성 장질환, 감염성 대장염, 장의 림프선 종양, 대장 결핵, 대장 출혈, 게실염, 등등 많은 질환을 발견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검사 방법입니다.
대장내시경 방법
- 대장내시경 검사 1~2일 전부터 음식조절
- 검사 당일 관장약으로 장 청소 합니다.
- 수면마취로 진행을 추천드립니다.
대장용종이란?
대장 용종이란 대장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혹이 되어 장의 안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부분을 말하며, 크게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종양성 용종과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없는 비종양성 용종으로 나누어집니다.
-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D12
-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 K63 (폴립)
국가 검진으로 시행하고 용종을 제거 했을 경우 많은 분들이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경우 꼭 보험금청구를 하여 수술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시행 중 용종을 “절제“를 하였기 때문에 보험회사 약관에서 정한 수술의 정의에 부합하기 때문에 꼭 청구 하셔서 보험금을 받으시길 권유 드립니다.
꼭 국가에서 하는 건강검진이 아니더라도 배가 아프거나, 위가 아파서 개인적으로 위 내시경 또는 대장 내시경을 하게 될 경우 “실손의료비 보험“에서도 청구가 가능하니, 꼭 아프실 땐 병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대장용종 D12 진단을 받을 경우 어떻게?
용종의 크기에 따라 선종으로 분류될 수도 있고, 조직검사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꼭 조직검사결과지를 잘 보시고 보험금청구를 하셔야합니다.
- 저등급 (Low grade), 질병수술비와 종 수술비 지급
- 고등급 (High grade), 수술비특약 + 유사암 진단비 지급
대장용종 제자리암 보험금청구
조직검사결과지에 위 저등급과 고등급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그중 혹여나 고등급 (High grade)이 적혀 있으면 제자리암(상피내암) 으로 보험금청구 하셔야합니다. 잘 모르시겠다는분은 손해사정사를 선임하여 보험금청구를 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대장용종 보험금청구 구비서류
- 진단서
- 입퇴원확인서
- 수술확인서
- 진료영수증
- 진료비세부내역서
- 조직검사결과지
간혹 보험금청구 하실 때 통원확인서와 진료비영수증만 제출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보험회사 보상과에서 다시 추가서류를 요청하실 수 있으니, 꼭 보험금청구 하실 때 “조직검사결과지“를 같이 첨부 하셔야 한번에 보험금을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