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 및 원인 총 정리
최근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질병으로 태국 공주도 감염되어 제 2의 코로나가 될지 우려가 걱정이 많습니다. 오늘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 및 원인을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란?
- 호흡기를 통하여 침투한 마이코플라스마 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보통 3~4년 주기로 유행합니다.
- 환자의 기침 및 재채기로 튀어나온 비말(침)로 감염되며 잠복기는 평균 2주 정도 됩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
- 고열 (38도 이상)
- 기침
- 가래
- 구토
- 복통
- 피부 발진
- 호흡곤란
- 가슴통증
- 오한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과 고열이 발생되면 일단 해당 질병을 의심하고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권해드리며, 마이코플라스마 증상은 보통 영, 유아에게서 많이 발생이 됩니다. 해당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 바이러스제를 투여하여 치료를 해야 됩니다. 현재 중국 내에서 마이코플라스마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최근 태국 왕실은 작년 2022년 12월에 의식을 잃고 쓰러진 태국의 팔찌아르아 킨티야파 난렌티랏페이왓디 공주가 마이코플라스마에 감염되었다고 발표 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원인
- 소아기 폐렴은 보통 다양한 종류의 호흡기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되며, 세균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임상 증상만으로 원인을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치료
- 마크로라이드 계열의 특수 항생제로 치료 합니다.
일반 항생제와 해열제를 써도 차도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마이코플라스마에 감염된 영 유아가 다른 바이러스에 동시 감염될 경우 폐렴 증상이 악화되면서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염성이 강한 질병의 예방은 손 깨끗이 씻기와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며,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