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실비보험 청구서류 총 정리
조현병은 과거 단순 정신분열병으로 분류가 되었지만, 현재는 주변에서 두려워 하는 질병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강력범죄에 자주 언급이 되다 보니 이렇게 기피하는 질병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조현병 증상 10가지 및 실비보험 청구서류 총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조현병이란?
- 10대 ~ 20대의 나이에 시작하여 만성적으로 경과를 보이는 정신과 질병입니다.
- 정신적으로 혼란이 된 상태이며,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을 구별하는 능력이 저하 되는 뇌 질환입니다.
- 100명 중 1명이 걸리는 흔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 뇌의 기질적 이상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약한 정신력이나,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식으로 생기는 질병은 절대 아닙니다.
조현병 원인
- 과거 심리적인 요인으로 발생된 질병으로 생각했지만, 현재는 뇌의 생화학적 원인으로 연관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 뇌의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신경전달 과정에서 이상 증상이 생기며 증상이 나타납니다.
- 도파민이 활성화되면, 망상, 환청, 혼란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 조현병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반인이 조현병에 걸릴 확률은 1%에 불과 하지만 부모나 형제 중 한 사람이 조현병 환자일 경우 10%의 확률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 부모 모두 조현병 환자일 경우 자녀의 경우는 40% 정도의 조현병 발병률이 나타납니다.
가족력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 보다 발병할 가능성이 높을 뿐이지 100% 유전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것을 종합해 볼 때 선척적인 것과 후천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 10가지
- 우울하며 의욕이 없다
- 쉽게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낸다
- 의심 및 불안에 자주 휩싸인다
- 누군가 내 험담을 하는 것 같다
- 집중을 하거나 기억하기가 어렵다
- 생각이 너무 빠르거나, 도리어 늦게 진행된다
- 평소 익숙한 사물, 언어, 사람들이 다르게 느껴진다
- 다른 사람들은 느끼지 못하는 것을 보거나 듣는 것 같다
- 사람들을 만나기 싫어지고 혼자만 있고 싶다
- 잠들기 어렵다
이 밖에 증상으로 환각, 망상, 환영, 환청, 위축, 주의력 결핍 등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증상 중 5가지가 해당이 된다면 빠른 시일 내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조현병 치료방법
- 약물 치료와 정신과 치료로 구분합니다.
- 개인 정신 치료
- 가족 치료
- 집단 정신 치료
- 지역 사회의 정신사회 재활 프로그램 치료
- 입원 치료
해당 치료방법이 이렇게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정 부분 치료를 받으시면 30% 이상의 완치율을 보인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조현병 실비보험 청구서류
- 진단서
- 진료영수증
- 진료비세부내역서
- 초진기록지
조현병(F203)은 치료가 어려운 정신질환 중 하나 입니다. 과거에는 정신과 치료에 대해서 실손의료비 보험에서 적용이 안되었지만, 2016년 1월 1일 이후 가입한 실손의료비 보험은 급여로 처리 받는 부분은 보험 적용이 가능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해당 질환의 환자는 환청이 들리고 있을 때 환청에서 들리는 목소리와 대화를 주고 받거나 환청에서 시키는 대로 행동을 합니다. 주위에 사람이 없는 데도 혼자서 중얼 거리거나, 뚜렷한 이유 없이 혼자서 웃고 울거나, 이러한 증상이 보이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다음과 같이 대처해야 합니다. “지금 무슨 소리가 들리니? 하고 환청에 대해 구체적으로 물어보거나 “지금 네 말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돼”라고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놀리거나, 비웃거나, 비아냥거리거나, 설득 및 위협하는 말투는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