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빼는법 및 원인
코로나19가 물러가고 최근 독감이 유행하면서 다시 마스크를 쓰고 있는데요. 마스크를 쓰다보면 불편한점이 많습니다. 그 중 입냄새로 고생하시는 분이 많은데 그 냄새의 원인을 꼽으라면 편도결석일 것입니다. 오늘은 편도결석 빼는법 및 원인에 대해 정리해서 글을 올려드리겠습니다.
편도결석이란?
편도 및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 및 세균들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를 편도결석이라 말합니다. 결석은 칼슘의 인산염 및 탄산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혀의 움직임에 따라서 밖으로 나오거나, 기침에 의하여 외부로 나오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고약한 악취를 가지고 있으며 입맛까지 변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편도결석 원인
- 세균
- 이물질
- 음식물 찌꺼기
- 만성 편도염
만성 편도염을 자주 앓다보면 편도에 작은 구멍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곳으로 음식물 찌꺼기 및 세균들이 뭉치면서 작은 알갱이들을 형성합니다. 보통 구강 위생이 불량한 사람이나, 비염, 부비동염이 있는 사람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편도결석 증상
- 육안으로 입안의 노란 알갱이가 보일 경우
- 심각한 구취, 입냄새
- 인후통
- 귀의 통증
- 침을 삼킬 때 이물감
- 목이 간질거리는 증상
편도결석 치료방법
- 편도절제술
가장 근본이 되는 대책은 편도선 자체를 제거하는 수술인 편도절제술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술의 경우 합병증과 통증 및 전신마취가 동반되는 수술이기때문에 전문의의 의학적 판단 등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을 하지 않고 민간요법으로 빼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보시면 됩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 병원을 방문하여 흡입기로 빼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 입을 벌리고 거울을 보며 면봉으로 편도 주변부를 가볍게 눌러줍니다.
- 일회용 주사기에 바늘 제거 후 물 또는 식염수를 분사 합니다.
- 구강세척기 활용하는 방법
- 기침을 하면 자연스럽게 외부로 자연스럽게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 가글을 사용하여 목 뒤까지 닿게 하여 가글링을 할 경우 자연스럽게 빠질 경우가 있습니다.
- 소금물 가글을 하여 구강 상처 치유를 돕고 결석으로 인한 문제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한번 결석이 생기기 시작 하면 민간요법으로 제거를 하더라도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수술적 치료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보험청구 구비서류
- 진단서
- 입퇴원확인서
- 수술확인서
- 진료비세부내역서
- 진료영수증
- 의무기록지
수술적 치료를 했다면 위 서류가 모두 필요하지만, 단순 통원하여 결석만 빼낸 경우라면 진료확인서, 진료세부내역서, 진료영수증만 구비하여 보험청구 하시면 됩니다.